[스크랩] 韓屋(도리,평방,대공,장여,창방)| (옮긴글)
도리
도리(桁, 楣) : 기둥 위에 보를 걸고 보와 보 사이 보머리에 걸터 앉도록 건너지르는 둥글거나 모난 굵은 나무.
다듬어진 모양에 다라 굴도리, 납도리(민도리), 모진도리로 분류하는데, 위치에 따라 외목도리, 주심도리, 들도리(처마 도리), 빼도리, 툇도리, 중도리, 종도리(마루도리), 적심도리로 나누어 부른다. 서까래를 걸도록 되어 있으며, 집에 따라서는 위치에 따라 모양이 다른 도리를 만들어 걸기도 한다.
굴도리- 남근(男根)을 의미하기도 함 <용례(用例)=창덕궁(昌德宮) 비원(秘苑)의 연경당(演慶堂)은 바깥사랑, 굴도리를 씀. 안채는 여인들의 기거처, 납도리를 써서 여근(女根)을 상징함>
들도리 - 변두리 기둥이나 벽체 위에 건너질러 서까래를 받는 도리. ≒처마도리.
굴도리는 단면이 원형인 도리요, 납도리는 단 면이 방형(方形)인 도리요, 들도리는 들연(野椽' '長椽' '下椽' '平椽'이라고도 함)이 얹히는 도리요, 툇도리는 물림간(退間)에 얹히는 짧은 도리요, 빼도리는 풍판이 의지하도록 뱃집의 양쪽 기둥에 얹어 밖으로 길게 내밀게 한 도리이다.
2고주 9량집의 도리 구조
도리는 가구재(架構材) 최상부에 놓이는 각종 부재(部材)를 막아 지붕을 받치는 데 쓰이는 부재이다. 도리는 대부분 원형목재가 권위 건축에 쓰이며, 드물게는 제형도치형(梯形倒置形)과 납도리가 있다. 도리는 놓이는 위치에 따라서 7종으로 나뉘는데 집의 규모에 따라서 가감이 있다.
청평사 대웅전 - 2고주 5량 맛배지붕 집으로 주심도리, 외목도리, 내목도리, 중도리, 마루도리가 확연히 보인다
① 주심(柱心)도리:보통 대들보나 툇보[退樑] 위에 얹는 것이나, 상대건물(上代建物)일수록 들보보다 훨씬 위에 올려 긴 서까래를 받친다. 맞배집에서는 측면으로 서까래를 걸지 않으므로 필요하지 않다. 드물지만 맞배집이면서 다포계 형식의 건물에서는 측면 공포(栱包) 위로 도리를 건 것이 있다. 다포계에서는 주심도리를 생략하는 경우도 있으나 내목(內目)도리는 반드시 사용한다.
② 외목(外目)도리:주심 밖의 도리로 여러 도리 가운데 가장 낮게 거는 도리이다. 간단한 집에는 없으며 공포가 있는 건물에서만 볼 수 있다. 외목 도리는 바깥 공포의 최상단을 막고, 처마 하중(荷重)의 일부를 받아 주심도리의 과중한 하중을 분산시킨다.
③ 내목도리:다포계 공포 내부 맨 윗부분에 얹는 도리로 서까래 뒷목이 걸린다. 생략되는 경우도 있으며 각재(角材)를 쓸 때도 있다.
④ 중(中)도리:주심도리와 종도리(마루도리) 중간에 위치한다. 일반적으로 5 ·7 ·9량 집에 보인다. 중도리는 긴 서까래와 짧은 서까래가 겹치는 곳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내진고주(內陳高柱)가 있을 때는 고주에 놓고 무고주(無高柱)일 때는 종량(宗樑)에 거는 경우가 많다. 옛날식 중도리에는 납도리나 제형도치형 각재를 쓴 예도 있다.
⑤ 하중(下中)도리:중도리 바로 아래에 놓는 도리로 중도리와 주심도리 사이에 있다. 9량 가구 이상의 집에서 긴 서까래의 중앙부를 받치는 도리로 툇보 위에 놓는 수가 많다.
⑥ 상중(上中)도리:종도리와 중도리 사이에 놓아 단란(短欄)의 중앙을 받친다. 7 ·9량집의 가구에서 볼 수 있다. 상중도리 밑은 중량이 받친다.
⑦ 종(宗)도리:마루도리라고도 한다. 가구재의 맨 위에 있는 부재로 용마루 받침재이다. 종도리에서는 앞뒤쪽 짧은 서까래가 서로 만나며 어느 집의 가구에서나 기본 부재로 중요하게 다룬다. 특히 상량문이나 건물 관계 기문(記文)이 기록되어 있거나 기문장처(記文藏處)로 사용되기도 한다.
죽서루의 외목도리(출목도리)는 순각판에 흰 바탕에 먹선의 구름무늬로 단청 장식하였다.
강릉 객사문의 외목도리와 주심도리
강릉 객사문의 주심도리 중도리 마루도리 모습인 5량 맛배지붕 집
동자주와 중도리 설치 모습
해인사 서서간고 종도리
서호를 내려다 보며 앉아있는 수원 항미정의 소박한 자태
ㄴ자형의 평면에 납도리집으로 화강암의 2단 기단위에 주초석 그위에 각주를 세운 연등천장이다.
중안은 5량, 양단은 3량이며 뒷쪽 지붕은 맛배지붕으로 마무리.
서까래와 보의 결구
휘어진 보가 자연스럽다.
장여나 창방없이 납도리로만 이루어진 특이한 모습. 낮은 판대공도 특이하다
주심도리이고 굴도리와 서까래
굴도리- 둥근 모양 도리
삼량집의 주심도리와 종도리(마루도리)
<종묘 정전의 도리 모형>
기둥을 좌우로 가로질러 창방이 보인다.
창방위에 주두가 올라가고 장여와 창방사이에 소로가 받치고 있다.
도리위로는 서까래가 올라갔을테고...
앞에 초익공은 살미첨차 중에 새의 날개처럼 앞으로 길게 나온것을 얘기한다.
그런 익공의 숫자에 따라 제 1제공,제2제공....으로 이름 붙인다
<수덕사 대웅전의 옆모습>
왼쪽 위 원통형으로 길게 외목도리(출목도리), 주심도리가 보인다.
중간 맨위에 테이프로 붙여진 보이지 않는 글자로 되어있는게 우미량....소꼬리처럼 생겼다 해서...
도리 바로 밑으로 살미대첨차도 보인다.
살미대첨차 바로밑에 붙어있는 것은 헛첨차....구조적으로 힘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헛첨차라 한다.
조금 복잡해 보이는 공포....
위에서부터 보면 가로방향으로, 출목도리 아래로 장여가 받치고 있고 장여 아래로 소로 소로밑에 소첨차 가로 방향 바로 오른쪽으로 위에서부터 장여를 소로가 받치고 있고 그것을 대첨차로 이어진다.
대첨차 아래로 소로가 바로 밑의 소첨차를 받친다.
첨차와 직각으로 좌측에 위에서부터 제3제공,제2제공,제1제공이 보인다.
왕지도리의 치목 및 조립현장
귓기둥에 직교하는 도리로서 뺄목부분은 서로 연귀반턱맞춤으로 한다.
평주에 조립되는 부분은 보의 숭어턱에 맞춰서 따낸다.
8각,16각,32각....(이렇게 깍지 않으면 똑바로 깍을 수가 없습니다)
우측은 목재소에서 제재해서 온 8각부재. 부정확한 8각형입니다.
원형으로 치목이 끝난 상태.
수직 수평을 다시 잡고
먹선을 그어 따낼부분을 표시한다.
이것을 이용하면 따낼부분을 쉽게 표시 할 수있습니다.
평주의 보 숭어턱에 놓일 부분
평주위 대들보의 숭어턱에 맞춰질 부분. 도리와 도리의 이음은 나비장으로.
왕지부분에서 결구될 부분. 반턱연귀맞춤
평방
평 방(平枋)
공포를 사용하는 전통건축물에는 주심포계, 다포계, 익공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중 다포계 법식의 특징으로는 주상포 사이에 주간포를 갖춘 조밀한 공포열과 이들을 받치는 부재인 평방平枋을 들 수 있다.
평방은 창방 위에 얹혀 공포를 받는 넓은 직사각형 단면의 장부재로서 춤보다 폭이 더 넓으며
창방과 마찬가지로 모서리에서는 머리가 기둥 밖으로 약간 튀어나오도록 하는데 이것을 평방
뺄목이라고 한다.
평방은 폭이 넓기 때문에 주두가 잘 보이지 않아 다른 형식의 건물에 비해서는 주두의 굽이나
운두를 높게 만든다.
(그림으로 보는 한국 건축용어/김왕직)
완주 威鳳寺 普光明殿
풍기 희방사
대공
대공(臺工)의 종류
전통목조건축에서의 대공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대공의 종류에는 동자대공,접시대공,포대공,소슬대공(인자대공),판대공(앙련,파련,
키대공,목침대공 포함),화반대공 등이 있다.
1. 동자대공 : 대들보와 종보위에 얹혀 도리를 받는 동자주 모양의 각재.
2. 접시대공 : 종보 위에 접시받침을 놓고 그 위에 뜬창방,초공 등을 짜고 받게 한 대공.
3. 포대공 : 대공을 공포처럼 짜아 놓은 대공.
4. 소슬대공(인자대공) : 사람 人자모양으로 되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5.판대공 : 비교적 두꺼운 널재를 세워대거나 가로 포개쌓아서 만든 대공.
- 키대공 : 널재를 세워 댄 것.
- 목침대공 : 널쪽을 뚝뚝 잘라서 포개 놓은 것.
- 파련대공 : 하나의 판재를 초엽무늬나 연봉,구름모양으로 입체적으로 화려하게 초각장식.
6. 화반대공 : 화반모양의 대공.화반의 한가지로 복화반,인자화반 등이 있다.
<여러가지 대공의 사진들>

수덕사 대웅전의 포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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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덕사 대웅전 내부 퇴보 모습, 기둥과 들보, 서까래 포대공등이 훤히 보이고 천정막을 해넣지 않았다. 간결하면서도 정갈한 내부가 자신있어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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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정사 극락전 내부 화반대공
봉정사 극락전 측면의 화반대공
파련대공
하회 양진당 사랑채 파련대공
윤증 고택 대문간채의 판대공.
윤증고택 안채 대청의 판대공
동자대공
판대공
강릉 객사문의 마루대공은 판대공이고 대들보의 대공은 포대공
복원 전후의 측면 사진이다. (1,2번 사진은 복원전, 3,4 번 사진은 복원후)
가장 달라진 것은 종도리를 받히는 마루동자의 교체이다. 아마도 고려시대 양식으로 원형복원
한 듯하다.
용마루를 받히고 있는 원형의 부재가 종도리(마루도리) 이다. 이 부재를 받히는 수직 부재가 마
루동자이다.
기존 복원전 마루동자는 사다리꼴 형태의 평범한 부재로 아래쪽에 있는 다른 동자와는 그
모양이 많이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복원 후의 마루 동자는 아래쪽에 있는 다른 동자와 그 모양을 비슷하게 하여 통일감을 부여 했
고, 고려시대의 특징적인 부재인 인( 人 )자 대공을 추가 하였다.
기존 다른쪽의 마루동자는 인자대공 안에 포대공을 얹었다
복원후의 대공 모습
판대공과 동자대공
마루대공은 판대공이고 대들보 대공은 파련대공이다
동자대공과 파련대공
내부가구형식이 특이하다
포대공
판대공
주심포건물에 공포가 포대공이 된 모습
특이한 상량 대공들
양산통도사 불이문 솟을합장-서까래 방향으로 경사부재를 인자 모양으로 받치고 오량에는 동자기둥으로 경사재와 오량장여,도리가 만나는 지점을 받치고 상량에는 대공 없이 경사재만 받치고 있다.
어느 화백님의 화실인데 상량대공 자체를 큰 부재하나로 용을 만들어 내부로는 용머리가 보이고 외부롤는 용몸과 꼬리가 보이도록 했다.(이목수 기획)
바깥의 용몸과 꼬리 부분인데 꽤 손이 걸려 화염과 구름문양을 새겼는데 단청하는 분이 그냥 몽땅 일색으로 처리하고 말아 상당히 아쉬움이 남는 일이었다.
상량의 키대공에 장혀를 받치는 부재에 용두를 만들어 해보았다. 용마루를 받치는 것이 또 용이라...
창덕궁 낙선재 선향재의 가첨 가구짜임-오량과 상량에 원기둥을 세우고 포를 짜받쳤다.
강릉선교장 열화당 가첨-위 선향재와 같은 짜임인데 수법은 동자기둥으로 간결하게 처리하였다.
청도운문사 만세루의 짜임인데 중종보가 너무 가는 부재라 하중을 고려하여 대들보 위 중앙으로 파련포대공을 짜서 받쳤다.
김해은하사나한전의 측면가구 모습인데 부재의 크기로 보아 무방한데 종보 아래 대들보에서 동자기둥을 받쳤다.
장여
장여의 종류-긴장여/단장여/뜬장여
장여(長舌)는 가구부재에만 있는 것이 아니지만 도리의 보조재로서 보아야 한다.
도리밑에는 항상 장여가 붙어 다닌다. 장여는 일반적으로 단면이 장방형으로 폭보다 운두가 높게 되었다. 폭과 높이의 비는 일정하지 않으나 시대차에 따라 약간씩 변화를 보여준다.
장여는 모양과 부위에 따라 긴장여(통장여), 짧은 장여(단장여), 그리고 뜬장여로 나눌 수 있다.
긴장여 : 긴장여는 장여가 도리 밑바닥을 받치면서 도리와 같은 길이로 된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여하면 긴장여(통장여)를 말한다. 이 장여는 경사를 조정하기위해 높이를 조절하여 도리를 얹고 서까래를 건다. 따라서 도리 밑 긴장여는 위치에 따라 약간씩 높이차를 갖는 경우가 있다. 기둥 위로 부터 종도리까지의 높이에서 큰 조절은 대공 높이에서 하고 작은 높이 조절
은 장여 높이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단장여 : 주심포 건물에서는 장여를 도리처럼 전체를 연결하는 긴 부재로 쓰지않고 주심상의 포가 있는 부분만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잛은 장여라는 의미로 단장여(短長舌)라고 한다
단장여인 경우에는 부재의 높이를 똑같이 하기보다는 양쪽의 끝으로 갈수록 줄여간다.
그래야 율동적으로 보이고 힘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다포계 건물에서는 짧은 장여를 볼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단장여의 유무는 건물 연대추정이나 양식 분류에 중요한 자료가된다.
뜬장여 : 장여는 외진주상의 도리뿐만 아니라 도리가 걸리는 종도리와 중도리에도 모두 걸리는데, 때에 따라서는 도리 바로 밑에 놓인 장여에 소로를 받치고 또 하나의 장여를 거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뜬장여라 한다. 이는 경사 높이의 조절에 많은 관련을 갖고 있다.
가구가 간단한 건물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대개 7량집 이상의 건물에서 많이 보인다.
도리 밑에 긴장여가 놓여있음
치목완료된 단장여
굴도리집의 장여는 도리를 얹을 수 있도록 장여 윗면을 곡류에 맞춰 배대패로 깍아낸다.
납도리 경우는 납도리 밑면과 장여의 윗면이 밀착되도록 평탄하게 깎는다.
초익공 소로수장집 공사중(양평)
초익공 소로수장집(양평군소재 용문사 요사체
창방
창방과 뜬창방
창방(昌防)은 외진기둥을 한바퀴 돌아가면서 기둥머리를 연결하는 부재이다.
민도리집은 창방이 없고 도리나 장여가 창방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익공집에서는 보방향의 익공과 기둥머리에서 사괘맞춤으로 짜여진다.
다포형식에서는 창방만을 가지고는 간포의 하중을 받기가 어려우므로 창방위에 평방이 하나 더
올라간다.
창방과 같은 모양으로 중도리나 종도리 밑에 도리와 같은 모양으로 동자주나 대공을 연결시키는
경우도 있는 데 이것을 뜬창방이라 한다.
그리고 창방은 건물 모서리에서는 창방머리가 기둥 밖으로 약간 튀어나오게 하는데 이것을 창방뺄목
이라고 한다. 창방뺄목은 초각하는 경우가 많다.
창방을 떡메로 끼워넣고 있음
창방뺄목이 용머리로 초각되어있음
초각중인 창방뺄목
창방 치목 및 조립 현장
창방은 외진기둥을 한바퀴 돌아가면서 기둥머리를 연결하는 부재이다.
민도리 집은 창방이 없고 도리나 장여가 창방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익공집에서는 보방향의 익공과 기둥머리에서사괘맞춤으로 짜여진다.
뺄목이 있는 귀창방은 초각
현촌도
창방 윗면은 소로방막이가 들어갈 홈을 만든다.
창방 밑면의 모서리는 둥글게 모접기.
기둥과 창방의 결구. 창방 몸통의 일부를 기둥에 끼우는 것이 좋다.
귀창방과의 결구는 반턱을 준다.
창방이 조립되면 주두와 소로를 얹는다.